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등 많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에서는 공유된 링크에 한하여 웹 페이지의 정보를 저장한다. 저장된 페이지는 우리가 SNS에 링크를 공유할 때 간략한 정보를 빠르게 불러오기 위해 사용된다.

이때 블로그의 글 또한 하나의 웹 페이지로 취급되기 때문에 SNS는 공유된 글에 한하여 블로그의 글을 저장한다. 이런 식으로 저장된 정보를 전문 용어로 캐시(cache)라고 부른다.

그런데 만약 자신이 블로그 글의 대표 이미지나 제목, 글의 내용을 바꾸었다고 가정해보자. 안타깝게도 SNS는 이를 바로 알아채지 못한다. 검색 엔진이 글이 수정된 것을 바로 알아채지 못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보면 된다. 그럴 때에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SNS로부터 블로그 글의 캐시 삭제를 요청해야 한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의 카카오 서비스, 트위터

여기서는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의 카카오 서비스, 트위터의 캐시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본사에 전화나 이메일을 보낼 필요 없이 웹 페이지에서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아래 목록의 링크를 누르면 각 SNS의 캐시 삭제 페이지로 이동한다. 로그인 필수!

  1. 페이스북 디버거
  2. 카카오 캐시 삭제 도구
  3. 트위터 카드 검사

모양은 다르지만 방법은 같다. 캐시를 삭제하고자 하는 블로그 글의 URL을 입력하면 된다. 끝.
(이보다 짧고 명료한 설명이 있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