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파일의 수정 날짜를 편집해야 할 때가 있다. 윈도우(Windows)는 FileDate Changer같은 별도 앱을 다운로드하여 바꿔야 하지만 맥OS(macOS)는 단순히 터미널 명령만으로 파일 수정 날짜를 바꿀 수 있다. 현재 시간보다 미래로도 바꿀 수 있고 과거로도 바꿀 수 있다.

유틸리티 윈도우

유틸리티에서 터미널 앱을 연다. 파일 수정 날짜를 편집하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touch -mt yyyymmddttmm 파일 위치

여기서 yyyy는 연도 4자리, 앞 mm은 월 2자리, dd는 일 2자리, tt는 시 2자리, 뒤 mm은 분 2자리이다. 왜 순서가 미국식이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그렇다. (우리야 편하지…)

예를 들어 파일 수정 날짜를 2019년 2월 16일 오후 10시 9분으로 바꾸고 싶다면…

touch -mt 201902162209

…로 바꾸면 된다.

파일 위치는 어떻게 입력하는가? 일단 날짜와 파일 위치 사이에는 공백이 있어야 하므로 스페이스 키를 한 번 눌러준다. 그리고 파일 수정 날짜를 바꾸고 싶은 파일을 터미널로 드래그하면 파일 위치가 알아서 입력된다. 물론 여러 개 파일을 한꺼번에 드래그해도 된다. 여하튼 파일을 드래그하면…

touch -mt 201902162209 /users/omynoh/Desktop/filename

이런 식으로 파일 경로가 입력된다. 이제 리턴(return, enter) 키를 누른다. 다 되면 터미널을 닫고 해당 파일의 수정 날짜가 바뀌었는지 확인하면 된다! 잘 활용해보삼. 😘